GANGHWA
동산 예배당
Status : In progress
Location : 인천 강화군 삼흥리 328
Program : 예배당
Site area : 461.09 ㎡
Area : 33.49 ㎡
Floor : 지상 1층
Parking : -
Project Year : 2021
Photographs : -
Client : 동산교회
[PROLOGUE]
동산 예배당은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한 어느 한 사람의 삶의 끝, 그리고 새롭게 지어지는 공간에서 시작할 목사님들의 새로운 삶. 그 경계에 서 있다. 삶의 끝과 시작이라는 상반된 풍경을 모두 담고 있는 이 작은 예배당을 통해, 일상과 또 다른 삶의 풍경을 담은 경건한 건축을 하고자 했다.
[대지 분석 및 매스 프로세스]
주택 옆 증축을 통해 만들어질 예배당이었기 때문에, 기존 풍경과 어울릴 수 있도록 주택이 연장되는 듯한 모습으로 계획했다. 하지만 주거 공간과 예배 공간의 분리는 필요했기 때문에 연결부를 투명한 유리로 처리하여 각각 다른 건물로 인식 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곡선벽으로 막혀 있는 야외공간을 추가했는데, 사각형의 주택이 땅을 의미한다면 이와 대비되는 반원형의 야외공간을 통해서 하늘을 표현하고자 했다. 그리고 이러한 경건한 공간에 그녀를 추모하는 마음을 담아 십자가를 세웠다. 예배당 중심에서 바라 보는 십자가의 모습에서 그녀가 연상되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외부 풍경을 담는 공간]
예배를 드리는 실내 공간은 가로 세로가 6m밖에 되지 않는 조그마한 사각형의 평면으로 구성했다. 욕심 없는 검소한 목사님들의 모습처럼 하나님을 맞이하는 예배공간도 그 모습을 닮기를바랐기에, 과하지 않은 크기의 예배당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했다. 옆에 있는 낮은 높이의 회전문 3개는 필요에 따라 완전히 열리고 닫히며 푸르른 외부 풍경을 실내 공간으로 끌어들인다. 날씨 좋은 아름다운 날, 예배당 안에서 바라보는 자연의 풍경이 기도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작은 안식이 되길 바랐다.
[BIRD EYE VIEW]